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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음악교육공학회 방문을 환영합니다. The Korean Society of Music Education Technology


(2025. 10. 23 수정, 음악교육공학 편집위원회)


  음악교육공학 투고하고자 하는 논문은 다음의음악교육공학 학술지 편집체제 통일안 같이 한글 프로그램으로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음악교육공학 학술지 편집체제 통일안


 1. 게재원고는 A4(국배판) 편집하되, 위쪽38mm 머리말12mm, 아래쪽38mm 꼬리말12mm, 왼쪽ㆍ오른쪽 35mm 하며, 줄간격은 160% 한다.

         [] 한글 프로그램에서 편집용지 ‘F7’ 확인가능.


 2. 논문의 제목은가운데 정렬, 신명 태명조, 장평100%, 자간-10, 16pt’ 한다.
각종 연구비의 지원에 의해 연구된 논문은 그에 해당하는 사항을 제목에 각주로 기록한다. [ 1] “ 논문은 2008년도 OO대학교 대학원 연구비 지원에 의해 연구되었음.”


 3. 게재자의 성명은 논문 제목 아래에 적으며, ‘오른쪽 정렬, 신명중고딕, 장평85%, 자간-10, 10.6pt’ 한다. 공동게재자의 경우 가운데 () 찍는다.


 4. 국문 초록은 게재자의 성명 아래에 기록하며, ‘휴먼명조, 장평98%, 자간-10, 8pt, 첫줄 들여쓰기 10pt’ 한다. 국문 검색어(3-4) 국문 초록과 붙여 다음 줄에 기록한다. 국문 초록과 국문 검색어는 묶고, 아래위는 띄운다.


 5. 논문의 목차는 국문 초록 아래에 다음과 같이 기록하며, ‘휴먼명조, 장평100%, 자간-8, 9pt’ 한다. , 목차에는 장의 제목만 적는다.





6. 장절항목, 본문의 편집방법은 아래와 같다

  [아래] Ⅰ. 장제목은 ‘가운데정렬, 신명태명조, 장평100%, 자간 -9, 14pt’

        1. 절제목은왼쪽 정렬, 신명중고딕, 장평100%, 자간 -8, 11pt’

        가. 항제목은 ‘왼쪽 정렬, 신명중고딕, 장평100%, 자간 -10, 10pt’

        1) 목 이하의 제목은 본문과 동일하다.

        본문은 ‘휴먼명조, 장평98%, 자간 -10, 10pt, 첫줄 들여쓰기 10pt’

 7. 제목 번호 붙임은 아래와 같다.

  [아래] 1단계 : Ⅰ, Ⅱ, Ⅲ...   5단계 : 가), 나), 다)...

         2단계 : 1, 2, 3...               6단계 : (1), (2), (3)...

         3단계 : 가, 나, 다...     7단계 : (가), (나), (다)...

         4단계 : 1), 2), 3)...             단순한 나열 : ①, ②, ③...


 8. 인용의 사용은

 . 인용하는 내용이 짧은 경우에는 본문 속에 기술한다

    1) 문장의 전문 인용은 인용 후에 쌍따옴표를 사용하여 출처를 기록한다.
[
2] “음악 활동이, 개개인이 지니는 인간적인 속성과 인간의 삶의 특성, 음악의 본질과 가치, 사회적 기능 여러 가지 면에서 가치 있는 ”(이홍수 1993, 100)

    2) 전문 인용이 아니거나 의미의 인용인 경우에는 인용 후에 따옴표를 사용하여 출처를 밝히거나 출처만을 기록한다.
[
3] 교육학과와 교과교육과는형식과 내용의 관계로 맺어져 있다’(김왕근 2004, 3).

 . 인용하는 내용이 경우(3 이상)에는 본문과 별도로 구분하여 기술한다. 별도로 기술하는 경우에는 인용 부분의 아래 위를 본문에서 줄씩 비우고 좌우로 각각 3글자씩 들여 쓴다(한글바탕화면의 눈금자에서 좌우 1cm). ‘본문에서 9pt’ 크기를 조절한다.

  [ 4] 

학생들은 학교의 ‘음악과’가 일상의 삶의 질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것이라고 믿지 않으며, 상급학교 진학이나 취업에 직접 영향을 끼치지 않기 때문에 음악활동이나 학습에 진지하게 참여하지 않는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대부분의 사람들도 학교에서 배운 ‘음악과’가 성인이 된 후의 문화생활의 질적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음악교육을 전에 받은 사람이나 지금 받고 있는 학생들이 삶 속에서의 ‘음악의 가치와 힘’을 인정하고 있지 않는 것이다(이홍수 2006, 146-147).


 다. 재인용의 경우, 쪽 표기 뒤에 한 칸을 띄워 ‘재인용’으로 기록한다.

  [ 5] (Small 1998, 25; 윤성원 2009, 21 재인용)


 9. 주의 사용은,

 . 후주의 사용을 금하며, 본문의 각주만을 사용하도록 한다. ‘휴먼명조, 장평98%, 자간 -10, 8.5pt, 내어쓰기 9.9pt, 줄간격 130%’ 한다

 . 각주는 본문에 표시하기 어려운 보충적인 내용이나 설명에 한하여 제한적으로 사용하고, 부득이 설명을 위해 사용하는 자료의 출처나 참고문헌의 기록은 허용하나, 단순히 자료의 출처나 참고문헌을 밝히는 각주는 금한다.

  [ 6] 각주에서 출처를 밝히는 허용의

       실제 수업일수는 220 이상이며, 수업주수는 36.7주이다(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5, 9).


  [ 7] 각주에서 출처를 밝히는 금지의

       Munroe & Pearson 2006, 822
 
교육부. 7 음악과 교육과정. 서울: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8.

. 논문 작성 과정에서 생성형 인공지능의 활용 , 해당 사용에 관한 정보를 공개하는 각주의 사용은 허용한다. , 각주에서 생성형 인공지능 도구 이름(버전) 활용 내용(상세 기술) 활용 일자를 구체적으로 명시한다. 표기 방식은 편집위원회에서 안내하는 권고안 또는 지침을 따른다.[2025. 10. 23] 


10. 표와 그림, 악보의 사용에서,

. 표와 그림에는 일련번호를 붙이되, 표에는 <  >, 그림과 악보 등에는 [  ] 같은 괄호를 사용한다.

. 표와 그림, 악보 등의 제목의 편집은왼쪽 정렬(); 가운데 정렬(그림, 악보 ), 신명중고딕, 장평98%, 자간 -8, 10pt’ 한다.

. 표의 제목은 상단에, 그림과 악보의 제목은 하단에 표시한다. 표와 그림, 악보의 제목은 캡션달기로 처리한다.

. 표와 그림, 악보는 원본 그대로를 복사, 인쇄할 있도록 저자가 완벽하게 그려서 제출한.

. 표와 그림, 악보에 다양한 도식, 화살표 등을 사용하였을 경우에는 개체를 묶고, 반드시 문서에 포함시킨다

. 표의 경우, 통계를 다룰 때는 세로줄을 사용하지 않는다.


11. 참고 문헌 작성 MLA(The Modern Language Association of America) 방식을 음악교육공학에 맞도록 응용한음악교육공학 학술지 편집체제 통일안 따른다. 참고문헌은 논문의 말미에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제시한다

. 참고 문헌은 한국어, 동양어(일본어, 중국어 ), 서양어 순위로 하되 언어별 알파벳 순위로 나열한다

. 참고문헌에는 필자가 인용한 문헌의 출판 정보를 모두 적는다. 참고문헌은 저자명. 역자명. 서명. 출판지 또는 출판사. (쪽수,) 연도. 순으로 기록한다. 단, 이때 마침표( . )와 쉼표( , )를 주의해서 붙인다. 저서의 경우, 쪽수 표기는 생략 가능하다. 국내 학위논문 등 각종 연구논문 등은 별도의 기호 없이 논문의 제목만을 표시하고, 외국 문헌의 경우는 서명은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논문의 권호 표기는 숫자로만 압축하여 표기하고, 역서 표기 방식은 아래의 예와 같은 형식을 따른다.

다.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에 관한 참고문헌 표기에서는 생성형 인공지능 도구 이름과 버전, 활용 내용(압축 기술), AI 도구 회사, 활용 일자, 활용 URL 모두 적는다. 표기 방식은 편집위원회에서 안내하는 권고안 또는 지침을 따른다.[2025. 10. 23] 


[예 8] 논문

윤성원. 4차 산업혁명시대 음악교육의 가치요소에 관한 연구. 음악교육공학 47. 63-82, 2021.

조성기·함인아. 통찰 음악교육의 실태 분석. 음악교육공학 41. 91-110, 2019.

Goertzel, Ben. 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 Concept, State of the Art, and Future Prospects. Journal  of Artificial General Intelligence 5(1). 2014.


[예 9] 저서 및 역서

Elliott, David J. Music Matters: A New Philosophy of Music Education. Oxford University Press. (33,) 1995. (쪽수 표기의 경우) 

Langer, Susanne K. Problems of Art. Charles Scribner’s sons. 1957. (쪽수 표기 생략 가능)

장기범박정화. 시창과 청음. 태림출판사. 2001. (국내 저서의 경우)

Kandinsky, Wassily. 권영필 역. 예술에서의 정신적인 것에 대하여. 열화당. 2019. (역서 표기의 경우)


. 참고문헌 학위청구논문은 ‘OO대박논’, ‘OOOO대석논으로 줄여 표기한다.


12. 영문 초록과 키워드는 논문의 말미에 반드시 첨부하되, 본문의 언어와 관계없이 반드시 영문으로 작성한다. 편집은 다음과 같이 한다.

. Abstract 표기는, 페이지 상단에왼쪽정렬, 휴먼명조, 장평100%, 자간0, 10pt’ 한다

. Title가운데정렬, 신명태명조, 장평100%, 자간 -9, 15pt’ 한다

. 게재자의 성명은오른쪽 정렬, 신명중고딕, 장평85%, 자간 -10, 10.6pt’ 하며, 이름을 먼저 적고 쉼표 없이 띄워서 성을 나중에 적는다.

   [ 10] Jea-ja Goe 또는 Jeaja Goe

. 초록의 본문은 본문의 폰트에 준한다.

. 영문 초록 아래의 키워드는 반드시 적되, 3-4개로 한다.


13. 접수일과 수정일, 게재확정일을 기록하는 란은 논문의 제일 마지막 하단에 두며, 투고자는 접수일에 투고일만을 기록한다

   공동연구된 논문일 경우, 교신저자를 반드시 적는다.

■ 접수일(2007년 월 일), 수정일(2008년 월 일), 게재확정일(2008년 월 일) 교신저자 OOO



14. 원고는 한글표기를 원칙으로 한다. 필요한 한자 외래어는 (  )안에 기재한다. 같은 어휘가 계속될 때는 한글만으로 적는다.

    [ 11] ‘음악교육공학사’(音樂敎育工學史)이다. 그러므로음악교육공학사...


15. 인명은 한글로, (  )안에 원명과 생몰연도를 기재한다.

    [ 12] 이익(李瀷 1681-1763)한슬릭(E. Hanslick 1825-1904) 

         [] 성명과 생몰연도 사이에 ( , ) 없음.


16. 본문에서의 악곡은   안에 한글로, 필요한 경우 원제를 (  )안에 적는다.

    [ 13] 오페라 석상의 손님(The Stone Guest)에서는

         [] 특별히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아도 무방하며, ‘ ’ 대치가 가능함.


17. 외국인명과 악곡, 그리고 용어의 한글표기는 박재성 교수의 홈페이지 한글음악용어사전에 따른다(htt://www.musictheory21.com).


18. 동격의 사실이나 인명 등을 나열할 때는 중간점() 찍는다.

    [ 14] 장기범임원수조성기윤성원의 ‘ICT활용 음악만들기...


19. 본문에서는 참고문헌의 출판정보를 생략하여, 문장 말미에 기록한다. 각주에 참고문헌의 출판정보는 기록하지 않는다

    [ 15] (최재천 2007, 100-101; 윤성원 2008, 123)

         [] 성명과 출판연도 사이에 ( , ) 없음. 여러 개의 정보는 ( ; ) 사용.


20. 마침표( . ) 이어지는 괄호나 하이픈() 다음에 찍는다.

    [ 16] 우주는 음을 방출한다(우리가 그것을 듣지 못하지만). 

    [ 17] 음악교육공학이다음악교육과 관련된 모든 연구의 장으로써.


기타 자세한 내용은 게재요청자의 요청에 의해 편집위원회에서 이메일로 송부합니다.

원고작성은 위의음악교육공학 학술지 편집체제 통일안 따라 주십시오

   통일안은 음악교육공학 10호부터 수정(보완)적용되고 있습니다.